오픈뱅킹 개막

오픈뱅킹 개막

 

오픈뱅킹 개막. 오픈뱅킹은 애플리케이션 단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출금과 이체가 모두 가능한 은행 서비스로 획기적인 오픈뱅킹 서비스가 오늘부터 시범 실시 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대면 거래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장시키겠다는 방안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번 포스팅에서는 오픈뱅킹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다뤄보겠습니다.

 

오픈뱅킹 1


▩ 오픈뱅킹은 무엇인가?  

오픈뱅킹 2오픈뱅킹 3

오픈뱅킹 28오픈뱅킹 29오픈뱅킹 30


오픈뱅킹은 핀테크 기업과 은행의 협력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입니다. 출금이체, 입금이체, 거래내역, 잔액, 송금인정보, 계좌 실명 등 핵심 금융서비스를 표준화해 API(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오픈뱅킹 4


29일인 어제 금융위원회는 오늘부터 시작되는 오픈뱅킹 시범 사업에는 국민은행, IBK기업, NH농협,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부산, 제주, 경남, 전북은행 등 내로라하는 대표 은행 10곳이 참여했습니다.

 

오픈뱅킹 5

오픈뱅킹 6


그 외의 은행인 SC제일, 한국씨티, 수협, 대구, 광주, 한국 카카오, 케이뱅크 등 나머지 8개 은행은 검토 중에 있으며 순차적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빠르면 1218일 이후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픈뱅킹 7오픈뱅킹 8



 오픈뱅킹 사용방법  

 

위에서 말한 10개 시범 은행의 기존 모바일 앱에서 새롭게 신설되 오픈뱅킹 메뉴를 통해 이용하면 됩니다. 은행 어플에서 타행 계좌를 등록하고 이용에 동의하기만 하면 준비가 끝납니다. 다만, 해당 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신 분은 당연히 계좌를 개설해야 오픈뱅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9

오픈뱅킹 10


오픈뱅킹 이용 수수료는 10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집니다. 그 말은 현재 400~500원의 이용 수수료가 40~50원으로 낮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서비스 운영시간은 매일 자정에 이뤄지는 정비시간 10분을 제외하고는 365일 이용 가능합니다.

 

오픈뱅킹 111오픈뱅킹 12
오픈뱅킹 19오픈뱅킹 20오픈뱅킹 21



이와 더불어 신한은행은 오픈뱅킹을 준비하기 위해 자사 어플인 쏠(SOL)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기존에 신한은행에 거래가 없던 고객도 SOL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타행계좌 잔액을 이체 시 오픈뱅킹 수수료 전액을 무료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오픈뱅킹 13오픈뱅킹 14오픈뱅킹 15
오픈뱅킹 22오픈뱅킹 23오픈뱅킹 24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자산 목록을 한 눈에 파악 가능하며, 특정한 은행에 자산이 묶여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오픈뱅킹의 큰 장점이라고 보입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는 만큼 시대를 잘 알고 활용해야겠습니다.


오픈뱅킹 16오픈뱅킹 17오픈뱅킹 18
오픈뱅킹 25오픈뱅킹 26오픈뱅킹 2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