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작년은 SUV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유독 많았던 해였습니다. 소형부터 대형 SUV까지 수많은 차량이 출시되었지만, 카니발 풀체인지 인기에 비하면 새발의 피였습니다. SUV 차량들이 패밀리카를 추구하고 있지만, 사실 패밀리카는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이 구현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SUV 차량들이 날고 기어도 카니발 풀체인지 인기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또한 카니발 풀체인지 소식이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기아자동차의 K5 풀체인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역대급 디자인이란 찬사가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K5를 보면 카니발 풀체인지 디자인 역시 얼마나 매력적으로 바뀌었을지 기대가됩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는 현재 로드테스트 중입니다. 이 말은 출시가 임박했음을 의미합니다. 물론 한두 달 내로 나오는 건 아닙니다. 이런 장기간의 로드테스트가 끝나고 출시가 약속된 시기에 차량이 출시되죠. 뜨거운 여름쯤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본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유출된 카니발 풀체인지 스파이샷을 통해 전면부부터 시작하여 측면부 그리고 후면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전면부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출시가 아직 멀었기에 위장막으로 철저하게 가려져 있지만, 그 사이사이로 비춰지는 형태만 보더라도 확실히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 변화의 핵심은 이미지 변화로 보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기아자동차의 디자인 특징은 동글동글하면서도 날렵한 이미지였다면, 2020년부터는 곡선보다는 직선을 사용함으로써 남성미를 강조한 차량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쏘렌토와 텔루라이드와 같은 SUV들은 더더욱 남성미를 강조했기에 카니발 풀체인지 차량도 직선미와 남성미를 강조한 패밀리룩 미니밴이 탄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변화 중 가장 주목하여 볼 점은 단연 헤드램프입니다.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양옆으로 길어진 헤드램프가 첫 번째로 눈에 보입니다. 이는 카니발이 대형 미니밴이라고해서 디자인까지 딱딱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날렵한 이미지를 추구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또 한 가지는 그릴의 변화입니다. 헤드라이트가 양옆으로 길어짐에 따라, 그릴의 상단부와 헤드램프가 하나의 라인으로 이어져 그릴이 더욱 커진 듯한 인상을 풍깁니다. 중앙의 타이거노즈라디에이터그의 기조는 그대로 이어질듯하고 전반적으로 기존의 동글동글한 이미지는 보이지 않고 좀 더 각지고 남성다움이 느껴지는 디자인 레이아웃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기아자동차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낯익은 디자인일 것입니다. 2019년에 아주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셀토스 차량에서 선보였던 디자인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역시 셀토스 모델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카니발의 전면부가 한 라인으로 이어져 매끄러우면서도 보다 웅장한 그릴의 형태를 보여주려 했습니다. 그릴이 크면 클수록 차량의 이미지는 고급스러워지고 웅장해지기 때문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헤드라이트를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 살펴보면, 3구 Full LED 장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ED 한 개는 안쪽에, 그리고 나머지 두 개는 크롬라인 바깥 부분에 장착되어있습니다.

 

차량의 아래쪽 부분도 살펴보면, 풀체인지를 진행하며 바뀐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전 모델에 적용되었던 아이스 큐브 디자인의 안개등이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안개등 대신에 에어커튼을 적용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전체적인 느낌은 차량의 전고가 이전 모델 보다 낮아지고, 폭이 넓어진 느낌입니다. 코너링을 할 때, 전고가 높기 때문에 한쪽으로 쏠리는 미니밴 특유의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차체의 전고를 낮춘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또한 헤드램프도 얇고 양옆으로 더 넓게 포지셔닝 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더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독특하죠? 테스트 차량이라 가늠하기 쉽지 않지만, 최근 위장막 파이샷 예상도를 그리시는 유튜버 "아차"님의 실차 예상도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굉장히 멋있죠? 저도 이 예상도 보고 우와!!! 했었습니다. 상당히 드라마틱 하게 잘 그려 내시는 거 같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측면부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 측면부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19인치 휠입니다. 이전 모델에서도 19인치 휠이 사용되었는데, 신형 카니발에서도 동일한 휠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즈는 235-55-19인치입니다. 다만, 이전 모델과 차이점이 있다면 휠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전 모델은 스퍼터링 휠로 마감을 했다면,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은 다이아몬드 컷팅 휠로 마감 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또 한 가지 차이점은 사이드미러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에서는 사이드미러가 도어에 장착되어 있는데, 이를 가리켜 플래그타입 사이드미러라고 합니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의 장점으로는 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여 개방감을 주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미하지만 연비효율 증가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의 카니발이 둥글 둥글하며 부드러운 라인을 살렸다면 풀체인지 될 카니발은 각지고 탄탄하게 디자인이 완성되는 모습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먼저 2의 경우 이전 모델에서는 창문의 귀퉁이 부분에 곡선을 가미함으로 라운지 형태의 창문을 볼 수 있었는데, 최근 포착된 스파이샷을 보시면 카니발 풀체인지는 완전히 각진 직사각형 모양이 되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그리고 1열의 경우에도 이전 모델과 다르게 상당히 각진 형태의 윈도우 모양을 적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카니발 풀체인지는 남성미를 강조하기 위해 곡선을 사용하기보다는 직선과 딱딱한 각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후면부 디자인

 

후면부는 위장막으로 철저하게 뒤덮여 있어 세부적인 사항까지 살펴보기 어렵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변경된 포인트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의 후면을 보면 위장막으로 꽁꽁 숨겨져 있어 쉽게 예상하긴 쉽지 않지만, 일단 테일램프의 레이아웃과 램프 그래픽이 기존의 리어 램프와 상당히 흡사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방향지시등과 후진 등이 리어램프와 일체형이었던 기존의 더 뉴 카니발과는 달리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는 범퍼 하단 리플렉터와 후진 등이 함께 위치해 있습니다. 램프 그래픽이 크게 바뀌지는 않는다 해도 후진 등이 따로 위치해 있습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배기구가 좀 생뚱맞아 보이긴 하지만 이건 테스트하니깐 테스트에 맞게끔 만들어진 것일 겁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출시가 반년이나 남아 있어 옵션이나 기타 가격에 대한 부분도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K5를 예로 들면 K5에 들어가 있는 첨단 옵션은 전부 카니발 풀체인지에 투입될 전망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레일램프 디자인의 경우 아직까지 위장막 테스트용 리어램프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양산형 카니발 풀체인지 리어램프의 정확한 디자인을 유추하는 것이 어렵지만, 위장막이 가로로 길게 뚫려있는 것으로보아 아마도 이전 모델과 같은 가로형 리어램프가 장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실내 디자인

 

카니발 풀체인지는 아쉽게도 전자식 기어가 아닙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위안을 삼을 수 있는 부분은 감각적이고 세련된 메탈 기계식 기어봉이 장착됩니다. 기아자동차는 텔루라이드, 모하비와 같은 최신 차량에도 기계식 기어봉을 장착한 것을 보면 기아자동차는 전자식 변속보다는 기계식 변속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도어 트림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와 매우 흡사한 도어 디자인으로 이전보다 럭셔리함을 부각했습니다. 이와같이 실내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볼 때, 카니발 풀체인지 센터페시아 역시 이전 모델보다 한층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무척 기대됩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마지막으로, 카니발 풀체인지 하부도 포착이 되었습니다. 어떤 차량이든 외관과 내부의 디자인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하부까지 노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하지만, 카니발 풀체인지는 하부까지 디자인이 유출 되었습니다.사진을 보시면 언더커버의 적용 범위가 이전 모델보다 확대 되어 차량의 내구성을 높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신경 썼다는 점이 상당히 기분을 좋게 만듭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제원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카니발 풀체인지에는 사륜구동(4WD) 시스템이 적용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니발 차량은 신형 K5와 플랫폼을 공유하는데, K5는 전륜구동 기반 사륜 구동시스템과 더불어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까지 적용가능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

카니발 풀체인지의 엔진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신형 가솔린 엔진이 도입되어 변화를 꿈꾼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아자동차가 무모한 도전을 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전 모델 구매고객의 경우 3.3 V6자연흡기 가솔린 모델과 2.2L 터보 디젤 엔진 중 82%가 디젤 엔진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카니발 풀체인지

그래서 아마도 카니발 풀체인지에는 역시 파워 트레인은 역시나 2.2 R 엔진이 장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3세대 2.2R 디젤 엔진이고요 소음과 진동 그리고 출력까지 소폭 업그레이드된다 하네요 가솔린의 경우 기존 카니발은 NA 3.3 엔진이 들어갔던 것에 반해 현재 시점으로 보자면 터보 엔진이 장착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아무래도 3.5보단 2.5터보 엔진이겠죠?

 

'CAR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싼 풀체인지  (0) 2020.01.22
쏘렌토 풀체인지 가격  (0) 2020.01.22
카니발 풀체인지  (0) 2020.01.18
제네시스 GV80  (0) 2019.12.19
트래버스 시승기  (0) 2019.12.18
아우디 A6 구매이유 4가지  (0) 2019.11.2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