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실사용 후기

1. 테슬라 모델3 드디어 출시되다

 

테슬라 모델3 실사용 후기. 테슬라는 813일에 테슬라 모델3 차량을 국내에 정식 출범했습니다. 테슬라의 3번째 모델인 이 차량은 순식간에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고 많은 분들이 주목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머지않은 미래에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전기자동차가 대세를 이룰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테슬라 모델3 차량의 가격과 정부 보조금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테슬라 모델3 1



그러나, 사전계약을 마쳤다고 테슬라 모델3 차량을 인계받을 수는 없습니다. 테슬라 관계자는 오늘부터 시작한 환경인증 시험과 국가 보조금 자격 평가에 합격해야 정식적인 판매가 가능하니, 실제 차량 인수는 올해 연말이 되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시간까지 기달리기에는 너무 멀지 않습니까? 그래서 시승기 및 실사용 후기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미국에서 테슬라 모델3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 오너와 인터뷰했습니다. 이를 통해 테슬라 모델3의 장점과 단점을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3 2

테슬라 모델3 3

테슬라 모델3 4


2. 테슬라 모델3 실사용 후기

 

테슬라 모델3 차량은 지금으로부터 3년 전인 2016년에 미국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차량이 소개된지 겨우 한 달 만에 수십만 대의 사전예약이 전 세계에서 몰려들어 장안의 화제가 되었었죠. 글로벌한 세계인의 관심이 테슬라 모델3 차량에 집중된 사건으로 테슬라 차량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예약자가 발생한 탓에 생산시기가 지연되고 차량 인수까지의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어떤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예약을 취소하기도 했었습니다.

 

테슬라 모델3 5

테슬라 모델3 6


테슬라 모델3 차량은 외부 디자인보다 실내를 더 주목해 보셔야 합니다. 외부 디자인도 국내의 차량과 차별되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지만, 그보다 실내는 정말 혁명 그 자체이기 때문이죠.

 

테슬라 모델3 7


테슬라 모델3 차량의 도어를 열고 그 안을 들여다보시면, 시선이 집중되는 곳은 중앙의 15.4인치 터치스크린입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가로와 세로 형태로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디스플레이는 차량의 모든 것을 제어합니다.

 

테슬라 모델3 8


그래서 테슬라 모델3 차량의 전면부를 보시면 대형 화면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동안 현대와 기아의 고급스러운 센터콘솔이 집중되어있는 디자인을 보다가 아무것도 없는 디자인을 보니 어색하시죠? 테슬라 모델3 차량은 국내의 차량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테슬라 모델3 9


터치화면은 차량의 온도 조절, 오토파일럿 속도 조절, 음성명령, 볼륨 조절, 채널 변경, 와이퍼 작동 등 안전기능부터 편의 기능까지 모든 것을 컨트롤 합니다. 그래서 계기판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내의 차량에 적응된 국내 구매자들은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디스플레이가 내비게이션처럼 속도를 알려주고 과속카메라가 나타나면 경고음을 주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 않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의 테슬라 모델3 차량은 HUD 기능이 없으나, 인터넷을 살펴보니 이 부분은 개인이 추가 장착할 수 있네요.

 

테슬라 모델3 10


테슬라 모델3 차량의 독특한 점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국내의 차량은 차키를 사용하지만, 이 차량은 차키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운전자가 스마트폰을 소지한 채 차량에 다가가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시동을 거는 과정 없이 바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스마트폰을 분실한다면 타인의 폰에 앱을 설치하여 원격으로 차량의 도어를 개폐할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테슬라 모델3 11

테슬라 모델3 12


차량의 루프가 모두 유리로 되어 있어 실내에 앉아 있을 때, 탁트인 개방감이 너무 좋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적재 공간함이 넉넉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트렁크 부분이 비좁아 보이는데 무슨 말이냐고 하시겠지만, 그 다음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테슬라 모델3 13


일명 프렁크라 불리는 차량의 전면부에도 적재함이 있기 때문이죠. 내연기관 차량들은 저 공간에 엔진이 있어야하나 전기자동차기이기에 그 공간마저 적재공간으로 사용한 것이죠. 테슬라 모델3 차량의 실내공간도 널찍하다고 합니다. 2열이 플랫 플로어 형태라 가운데 탄 사람이 다리를 벌리고 앉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14


테슬라 모델3 차량의 단점도 여실히 존재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문제가 없었으나, 하드웨어가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비가 많이 내린 날 그 습기가 리어램프에 가득한 경험도 있었고, 와이퍼가 오토모드일 경우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강우량 센서 방식이 아니라 카메라 측정방식이기에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기 때문이죠.

 

테슬라 모델3 15


가장 불편했던 점은 테슬라 모델3 차량이 다른 차량과 달리 도어 손잡이 형식이 아니라 버튼 형식이라 차를 타는 사람들마다 문을 열지 못하고 허둥지둥할 때, 차량 도어를 여는 방법을 일일히 설명 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차를 탈 때 외부 도어 손잡이도 마찬가지이고요. 다른 차량들과 워낙 다르다보니 벌어지는 에피소드네요.

 

3. 한국의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3 차량은 스탠더드 레인지 플러스, 롱 레인지, 퍼포먼스’ 3가지 트림이 출시됩니다. 테슬라 홈페이지를 보면, 이 차량은 1회 완충 시 최대 499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슈퍼차저를 이용하면 30분만에 270km를 주행할 수 있는 양이 충전된다고 하니 충전에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테슬라 모델3 16


테슬라 모델3 차량의 최고 속도는 시속 261km이며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제로백은 고작 3.4입니다. 이정도 성능이면 어느 스포츠카와도 어깨를 나란히 할만한 제로백 성능입니다


테슬라 모델3 17


테슬라 모델3 차량은 두 개의 모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모터는 전륜과 후륜에 각기 다른 구동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그래서 전륜과 후륜의 모터출력이 다른데, 전륜은 155kw, 후륜 205kw, 모터 토크는 전륜 240Nm, 후륜 420Nm입니다. 혹시라도 모터 하나가 고장이 나면 그 자리에 멈춰서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하나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테슬라 모델3 18



4. 테슬라 모델3 차량 가격과 정부보조금

 

사실 테슬라 모델3 차량의 가격은 5,239만 원부터입니다. 트림별로 가격이 다르지만 최상위 트림은 7,239만 원까지 육박하는 상당한 고가의 차량입니다. 생각보다 비싼 가격이지만,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면, 테슬라 모델3 차량 구매를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 S정부 보조금이 900만 원이기에 테슬라 모델3 차량도 역시 이와 비슷한 정부보조금이 책정될 것입니다.

 

테슬라 모델3 19


추가적으로 지자체별 보조금 혜택이 더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혜택은 지역마다 상이하니 아래 사진을 보시고,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을 산출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최대 1,900만 원 혜택을 받을 수 습니다. 그렇다면 3,329만 원에 테슬라를 구매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되는 것이죠.


테슬라 모델3 2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