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5 신형 출시

K5 신형 출시

 

K5 신형 출시. K52010년에 처음 등장해 20152세대까지 많은 분들의 사랑을 독차지 했습니다. K5 차량은 독보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중형 세단의 절대 강자 쏘나타와 경쟁구도를 이뤘고, 그 경쟁에서 승리를 거머쥐기까지 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쏘나타가 8세대로 거듭난 것에 발맞추어 기아도 K5 신형을 공개함으로써 다시 한 번 현대의 베스트셀러 쏘나타의 강력한 대항마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날렵한 이미지를 보다 선호하는 편이기에 K5 신형 차량을 누구보다도 기다렸던 터라 첫 출시에 거는 기대가 컸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기대 그 이상입니다.

 

K5 신형 1


학수고대하던 그 날이 다가왔습니다. 공식출시가 아닌 겨우 렌더링 이미지 몇 장이 공개될 뿐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의 반응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20194분기에 K5 신형 차량이 공개된다는 말뿐 정확히 언제 출시되는지 알 수 없어 답답했던 국산차 세단 시장에 오아시스 같은 시원한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K5 신형 2


▶ K5 신형 디자인

 

신형 쏘나타, 신형 그랜저에서 그랬듯 혁신적인’, ‘파격이라는 단어로 그들의 변화를 정리했던 것과 같이 K5 신형 차량에는 어떤 단어가 어울릴지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5 신형 3

K5 신형 4

K5 신형 5


K5 신형의 전면부를 보는 순간 첫 마치 우주선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K5 신형의 전면부 모습은 그릴부터 헤드램프까지 경계선 없이 하나의 라인으로 쭉 이어지기에 지금까지 보던 차량들 디자인과 너무 달라 정말 우주선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최근 K7 디자인이 그러했듯 상당한 충격을 주는 디자인이었습니다.

 

K5 신형 6


이번에 출시될 현대자동차의 신형 그랜저의 경우 시동을 끄면, 전면부가 하나의 그릴이 되는 모습이 연출되며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키면, 5개의 DRL 4개가 켜지는 모습으로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갖추었음을 사전예약 당시 보았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K5 신형에서도 동일한 모습을 보다니 앞으로 출시될 차량의 전면부 디자인은 헤드램프와 그릴의 경계가 없는 디자인으로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K5 신형 7K5 신형 8


K5 신형 헤드램프를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으신가요? 그렇습니다. 이번에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했던 K7 프리미어의 ‘Z’ 형태의 헤드램프와 동일한 모양입니다. K5 차량은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경쟁차량인 쏘나타와 양대산맥을 이루었습니다. 그런데, 보다 더 날렵한 이미지를 강조한 헤드램프를 장착함으로써 세련되었지만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쏘나타와 다른 노선을 가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K5 신형 모델의 트림 범위가 다양한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모든 트림에 Full LED 4구 램프가 장착되기 보다 상위트림에만 적용되는 옵션으로 보입니다.

 

K5 신형 9


그릴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5 신형은 가로 형식의 그릴을 사용함으로써 날렵한 이미지에 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세로형식의 그릴을 웅장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기에 좋고, 가로형식은 날렵함을 강조할 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위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헤드램프와 그릴을 한 라인으로 연장함으로써 하나의 그릴로 보이게 하기 위해 레이더 역시 하단 범퍼 아래에 위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K5 신형 10

K5 신형 11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위장막으로 둘러싸여진 차량이 K5 신형이고, 빨간색 차량은 스포츠카인 스팅어입니다. K5 신형은 스팅어와 같이 완벽한 쿠페형 디자인을 구축하진 않았지만, 거의 흡사한 디자인을 형성함으로써 스포츠카와 같이 날렵한 디자인에 몰두한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세련된 디자인 때문에 K5 차량은 20~30에게 인기가 있는 반면, 쏘나타는 40~50대 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K5 신형 12

K5 신형 13



외형 디자인만 스팅어처럼 쿠페형 디자인을 따라한 것이 아닙니다. K5 신형 스파이샷을 보면 전고가 확실히 낮아졌고, 전장이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엔진룸의 높이 역시 확연히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K5 신형 14K5 신형 15K5 신형 16


K5 신형이 이전 모델과 비교하여 크게 바뀐 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째로, 보닛에 음각을 주어 슬림한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이전 모델이 투박하고 각진 형태의 보닛이었다면, K5 신형은 보닛 디자인조차 날렵한 이미지에 가깝게 손 보았습니다.

 

K5 신형 17


둘째로, K5 신형의 사이드 미러 위치가 변경됐습니다. 이전 모델은 사이드미러가 사이드 패널에 위치해 있었으나, K5 신형부터는 도어에 장착함으로써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를 추구했습니다. 이와 같은 형식의 사이드미러의 장점은 보다 나은 시야각과 함께 공기저항을 덜 받아 연비절감에 도움을 준다는 점입니다.

 

K5 신형 18


K5 신형 후면부 디자인 역시 팽팽하게 당겨진 탄력있는 강렬한 인상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K7 프리미어에서 선보였던 형태의 리어램프가 K5 신형에서도 장착되었습니다. 좌우를 가로지르는 한 줄로 이어진 리어 램프에 절취선 형태를 취함으로써 K시리즈만의 독특한 디자인을 추구했습니다.

 

K5 신형 19

K5 신형 20



K5 실내디자인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를 감싸는 비대칭 형태의 단순한 구성입니다. 운전자에게 필요한 것들만 적절한 위치 배치해 두고, 대시보드부터 도어에 이르는 구간을 수평 가니쉬를 적용했습니다. 이와 같은 수평적 디자인은 최근 트렌드로 신형 그랜저에서도 동일한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K5 신형 21


중요한 것은 그랜저는 수평을 가로지르는 레이아웃을 가죽으로 마무리를 지은 반면 쏘나타는 그러지 못해 어정쩡하다는 평을 받은 바 있습니다. 과연 K5 신형은 양날검이 될 수 있는 수평 가니쉬를 어떻게 활용할지 궁금해집니다.

 

K5 신형 22


K5 신형 제원

 

K5 신형 차량의 가격을 파악하기 위해 먼저 파워트레인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K5는 그동안 쏘나타와 유사한 파워트레인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모델에서도 쏘나타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하는 바입니다. 그렇다면, ‘1.6 TGDI 엔진, 2.0 스마트 스트림 엔진, 2.0 하이브리드, 2.0 LPI엔진, 2.5T 세타3 엔진(GT 전용)’이 그 주인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5 신형 23


가격 경쟁을 위해 2.0 GDI 엔진을 다운그레이드한 스마트 스트림 엔진은 구동 능력보다 가격에 초점을 둔 구매자들을 위한 엔진입니다. 반면에, 가격보다 구동 능력에 관심이 더 있으신 분들을 위한 엔진이 준비되어 있으니 2.5T 세타3 엔진으로 GT전용 엔진입니다.

 

K5 신형 24


다양한 엔진이 장착된다는 것은 구매자들로 하여금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 그만큼 기분이 좋아지는 소식입니다. 기쁜 소식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한 개 더 있습니다. 중형 세단에서는 최초로 K5 신형 차량에 AWD 시스템을 장착한다고 합니다.

 

K5 신형 25K5 신형 7


AWD 시스템은 보다 효율적인 구동력을 각 휠에 배분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승차감과 더불어 연비 개선에 크게 이바지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AWD 기능을 모든 트림에 적용할지 아니면 상위트림에만 장착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이니 지켜봐야겠습니다.

 

K5 신형 26


K5 신형 가격

 

기아 자동차 관계자 말에 따르면, K5 신형의 정확한 가격을 아직 공개할 수는 없으나 힌트를 준다면 최대한 가격 상승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이야기대로라면, K5 신형의 가격은 신형 쏘나타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K5 신형 27K5 신형 28


쏘나타의 가격대는 2,430만원부터 최상위 트림은 2,850만원에 이르니 K5 신형 차량의 가격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격 부분은 아직 정확하지 않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CAR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래버스 시승기  (0) 2019.12.18
아우디 A6 구매이유 4가지  (0) 2019.11.20
K5 신형 출시  (0) 2019.11.05
신형그랜저 출시  (0) 2019.11.04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  (0) 2019.10.27
제네시스 GV80 생산라인 근무자의 최신정보  (1) 2019.10.02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